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빡공단 28기

[빡공단 28기] Unity로 어몽어스 게임 만들기 (베어유) - 9일차

by 미니개발자님 2023. 1. 1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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빡공단 28기(23.01.11)

9일차: 자주 발생하는 오류 대처법

- 28기 진행 중 해외여행/업무가 겹쳐 혼자 진행 (2022.11.09 과제) -

 


빡공단 28기 9일차 출석 인증 (2023.01.11)

 

 

01. 문제 발생

 

 

1️⃣ 캐릭터의 속도가 빨라지면 벽을 뚫고 다니는 문제

- 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충돌을 감지하는 속도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

-  해결

    1)  캐릭터의 속도 줄이기

    2)  Box Collider 2D의 Size 키우기

    3)  Rigidbody 2D의 [Collision Detection]을 Continuous로 바꾸기 

    4)  게임의 진행 시간 조절하기: [Edit] 메뉴 > [Project Settings] > [Time] 소메뉴 >  Fixed Timestep을 0.002로 변경하기

          ➡ 게임 플레이 시간 10배 줄이기

 

 

2️⃣ 유니티에서 발생하기 쉬운 오류 종류

    ✅ Console 창에서 오류 확인하는 방법

-  오류 메시지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스크립트로 이동

-  확인 후 수정하기

 

 

1) Unassigned Reference Exception

-  의미: Reference가 할당되어 있지 않음

-  해결: 콘솔창을 클릭하고 인스펙터창에서 Reference를 할당하지 않은 부분 확인

-  쉽게 말해, 스크립트에서 public으로 선언했지만 인스펙터창에는 레퍼런스를 할당하지 않은 경우

 

2) Null Reference Exception

-  의미: Reference 자체가 없음

-  초기화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

-  해결:  ① public으로 선언하기  ② GetComponent로 직접 가지고 오기

 

3) Missing Component Exception

-  의미: 오브젝트에 해당 컴포넌트가 없을 때 발생하는 문제

-  해결: <Add Component>로 필요한 컴포넌트 추가

 

4) UnityException: Tag ~

-  의미: 태그를 찾지 못함

-  해결: 인스펙터창에서 태그 설정

 

5) 배열 오류

-  의미: 지정한 배열의 크기(인덱스)를 넘김

-  해결: ① 스크립트에서 인덱스 범위 수정   ② 상수를 사용하기보다 직접 배열의 길이를 가지고 와서 사용

-  ex) 배열변수.Length

 

 

02. 테스트 인증 화면

 

 

9일차 완성 화면

 

유니티에서 접하기 쉬운 에러 종류에 대해 공부했습니다.

예시와 함께 차근차근 설명해 주셔서 머릿속에 잘 정리되었습니다. 

 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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