빡공단 28기(23.01.11)
9일차: 자주 발생하는 오류 대처법
- 28기 진행 중 해외여행/업무가 겹쳐 혼자 진행 (2022.11.09 과제) -
01. 문제 발생
1️⃣ 캐릭터의 속도가 빨라지면 벽을 뚫고 다니는 문제
-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충돌을 감지하는 속도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
- 해결
1) 캐릭터의 속도 줄이기
2) Box Collider 2D의 Size 키우기
3) Rigidbody 2D의 [Collision Detection]을 Continuous로 바꾸기
4) 게임의 진행 시간 조절하기: [Edit] 메뉴 > [Project Settings] > [Time] 소메뉴 > Fixed Timestep을 0.002로 변경하기
➡ 게임 플레이 시간 10배 줄이기
2️⃣ 유니티에서 발생하기 쉬운 오류 종류
✅ Console 창에서 오류 확인하는 방법
- 오류 메시지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스크립트로 이동
- 확인 후 수정하기
1) Unassigned Reference Exception
- 의미: Reference가 할당되어 있지 않음
- 해결: 콘솔창을 클릭하고 인스펙터창에서 Reference를 할당하지 않은 부분 확인
- 쉽게 말해, 스크립트에서 public으로 선언했지만 인스펙터창에는 레퍼런스를 할당하지 않은 경우
2) Null Reference Exception
- 의미: Reference 자체가 없음
- 초기화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
- 해결: ① public으로 선언하기 ② GetComponent로 직접 가지고 오기
3) Missing Component Exception
- 의미: 오브젝트에 해당 컴포넌트가 없을 때 발생하는 문제
- 해결: <Add Component>로 필요한 컴포넌트 추가
4) UnityException: Tag ~
- 의미: 태그를 찾지 못함
- 해결: 인스펙터창에서 태그 설정
5) 배열 오류
- 의미: 지정한 배열의 크기(인덱스)를 넘김
- 해결: ① 스크립트에서 인덱스 범위 수정 ② 상수를 사용하기보다 직접 배열의 길이를 가지고 와서 사용
- ex) 배열변수.Length
02. 테스트 인증 화면
유니티에서 접하기 쉬운 에러 종류에 대해 공부했습니다.
예시와 함께 차근차근 설명해 주셔서 머릿속에 잘 정리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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