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빡공단 28기

[빡공단 28기] Unity로 어몽어스 게임 만들기 (베어유) - 5일차

by 미니개발자님 2022. 12. 1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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빡공단 28기(2022.12.15)

5일차: 캐릭터 만들기 - 터치 이동

- 28기 진행 중 해외여행/업무가 겹쳐 혼자 진행 (2022.11.05 과제) -

 


빡공단 28기 5일차 출석 인증 (2022.12.15)

 

 

캐릭터 생성 및 화면 클릭 이동

 

1️⃣ Canvas 이미지와 2D Object (Sprites) 이미지 차이

    - Canvas 이미지: UI로 모든 오브젝트들의 맨 앞에 위치 (카메라 초점)

    - 2D Object (Sprites) 이미지: 월드 좌표에 위치하는 오브젝트 (월드 좌표 초점)

    - 캐릭터 생성은 2D Object (Sprites) 이미지를 활용해 만듦

 

2️⃣ 캐릭터 이동 스크립트 생성

    - 화면 상하좌우 클릭에 따라 캐릭터가 움직이는 동작 수행
    - ① 캐릭터 이동 (Move 함수)  ② 이동 확인 (Update함수 - 매 순간마다 확인 필요)

    1) 화면 클릭 (모바일, PC 모두 가능)

        - Input.GetMouseButton(0): 마우스 왼쪽을 누르고 있는 중에 처리

        - Input.GetMouseButtonDown(0): 마우스 왼쪽을 눌렀을 때 처리

    2) 화면 상하좌우 구분 (2D 기준)

        - 화면 중앙좌표: (Screen.width * 0.5f, Screen.Height * 0.5f) 

        - Input.MousePosition: 현재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 좌표

        - 상하좌우 방향 구분: ((현재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 좌표) - (화면 중앙 좌표)).normalized;

        - transform.position에 상하좌우 방향 구분 벡터를 계속 더해 캐릭터 이동

    3) 원하는 속도로 이동

        - 방향 X 속도 X Time.deltaTime

        - Time.deltaTime: fps의 시간 간격을 계산하여 PC 성능이 다르더라도 PC마다 시간을 동일하게 해줌

    4) 카메라 고정

- 메인 카메라(자식)의 위치를 캐릭터(부모)의 위치로 설정

- 메인 카메라(자식)의 상대위치를 (0, 0, -10)으로 설정

- * 상대위치: 부모 오브젝트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

- (0, 0, -10)은 메인 카메라의 원래 위치

 

 

 

완성 화면

 

5일차 완성 화면

캐릭터가 이동하는 모습을 확인하였습니다.

 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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